노인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
운동은 모든 연령에서 건강상 이점을 가져다주고 특히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또한 우울증, 불안 장애 등 정신적 건강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적절한 체중 유지에도 도움을 주고 노인의 경우 치매, 낙상에 대한 위험성을 낮춰 삶의 질을 상승시켜줍니다. 이러한 좋은 효과를 가져다주는 운동은 특히 노인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에게 운동의 중요성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노인에게 운동의 중요성
노인은 나이가 들면서 심장병, 당뇨병, 암,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과 같은 건강 문제들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운동을 통해 그 위험성을 낮추고 낙상과 관련된 부상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규칙적이고 올바른 신체활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노인에게 운동은 노화의 과정을 늦추고 노쇠를 방지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주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80대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 비해 육체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생존율이 더 높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이것은 모든 연령대를 포함하여 적극적이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신체적 건강 및 정신적 건강까지 모두 챙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
운동은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운동은 건강상의 이득을 가져다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심장병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고 질병 관리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여러 연구들에 의해 운동은 인지기능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운동은 그 자체로 즐거움을 제공하고, 친구,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시간, 장소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알려진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기 사망 감소
운동은 대표적인 사망원인 인 심장병 등 순환계 질환, 암, 다른 원이 의한 조기 사망의 위험성을 낮춰줍니다. 일주일에 30분 이하의 운동을 하는 사람에 비해 일주일에 약 7시간 이상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조기 사망의 위험성이 40%나 낮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조기 사망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많은 양의 운동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고강도의 운동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절한 운동을 통해 조기 사망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15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60대에 3년 반 이상의 수명연장 효과가 있고 일주일에 9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할 경우 60대 여성은 3년 이상, 남자는 2년 정도 수명연장의 효과가 있다고 한 연구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2. 대사 질환 감소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매우 낮습니다. 일주일에 15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당뇨병의 발병 위험은 감소하고 운동량을 늘리게 되면 위험은 더욱 감소됩니다. 또한 당뇨병을 이미 앓고 있는 사람들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혈당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노화가 진행될수록 당뇨병의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 당뇨병의 발병률을 줄이고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발병이 된 경우에도 운동을 통해 적절한 혈당을 유지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감소
심장병, 뇌졸중은 노년기의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혈관의 건강과 가장 직결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의 원인들은 흡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있지만 운동을 통해 모두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매우 낮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심장병과 뇌졸중의 발병 위험을 낮추고 혈압, 콜레스테롤에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뇌졸중, 뇌성마비, 척수 손상, 다발성 경화증 등 심폐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4. 암 발생 감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장암, 유방암의 위험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할 경우 대장암, 유방암 등 주요 암의 위험이 감소하게 되고 운동량이 증가할수록 암의 발병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5. 건강 체중 유지
적절한 체중 유지는 모든 연령대에서 중요한 관심사이며 최근 노인들의 비만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만은 당뇨병, 심혈관 질환, 암과 같은 질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켜 사망위험을 증가시키게 되는데 노인의 경우 오히려 적당한 비만도를 가질 때 사망위험이 가장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도 비만의 경우에는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고도 비만 또는 저체중의 경우 노인의 사망률이 높다는 점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의 적당한 체중이나 약간의 과체중의 범위 안에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해 보입니다.
사람마다 적절한 체중 유지를 위한 운동량은 다릅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 일주일에 150~300분의 빠른 걸음 운동으로 짧은 시간 내 안정적인 체중 유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들이 쉽게 할 수 있는 걷기를 통해 건강상 이점을 얻고 효과적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근골격 건강증진
건강한 뼈와 근육, 관절은 일상생활을 하는데 매우 필수적입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이러한 뼈, 근육, 관절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은 가장 흔한 대사성 골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 빈도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실제 65세 이상 여성 2명 중 1명, 남성 5명 중 1명은 골다공증에 의해 골절이 발생합니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규칙적인 운동은 노화로 발생되는 골밀도 감소를 지연시킨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중,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은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성 골절 중 고관절 골절은 노년기에 발생되는 매우 위험한 문제이지만 이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130~150분 정도의 중강도의 운동을 통해 통증 조절, 기능, 삶의 질을 상승 시킬 수 있으며 수영이나 수중운동은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운동으로 추천됩니다. 하지만 너무 심한 고강도의 운동은 오히려 퇴행성관절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 종류, 강도, 횟수 등 고려되어야 합니다.
7. 정신 건강 증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우울증과 인지 기능 장애의 위험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할 때 수면의 질도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건강상 이점 때문에 일주일에 3~5일 정도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은 정신 건강에 큰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특히 이러한 정신 건강은 삶의 질과 매우 연관되어 있어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생활 기능 또한 상승시켜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어려움 없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유용한 건강 정보 꿀팁 > 건강한 노인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노인 운동 종류 및 효과, 주의 사항 (1) | 2023.09.15 |
---|---|
노인 면역력 강화 비결(명상, 식습관, 운동) (1) | 2023.09.14 |
노인 스포츠 파크 골프란? 규칙, 방식, 골프와 차이 (0) | 2023.09.11 |
노인 스포츠 댄스스포츠, 게이트볼, 라지볼 탁구, 인디아카, 셔플보드 (2) | 2023.09.08 |
노인 걷기, 노르딕 걷기, 수중 걷기, 아쿠아로빅, 건강 체조 운동 (0) | 2023.09.07 |